인문예술학당 도도 부속기관

고전학교문인헌 | 청년학당위고

청년학당 위고 강좌

도도학당에서 하는 ‘공부’는 우리가 학교에서 지겹도록 했던 공부와는 달리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진짜 공부’, 즐겁게 배우는 ‘재미난 공부’를 지향합니다.

청년학당위고 강좌 2020-08-03 개강

  • 청년학당위고
  • 청년학당위고 강좌
  •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기획과 실제
    강연자김진영
    강좌구성총 8강 / 주 1회 / 2시간
    수강일정2020-08-04 오전 10시 30분 (매주 화요일)
    강의료190,000원 (8회)
    장소인문예술학당 도도
강연자 소개
강연자 김진영

강남대 어문학부 중국어 중국학부에서 중문학을 전공하면서 중국 수묵애니메이션을 접하게 되었다. 동양적인 애니메이션의 매력에 빠져, 베이징 영화학교에서 애니메이션을 전공해 영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영상 전반에서 기획과 정책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중대 첨단영상대학원에서 영상정책 및 기획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로 영화 애니메이션 기획 및 분석 그리고 영상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중국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민족문화예술성 연구’,‘사회와 시장의 체제전환이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 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 등의 연구가 있고, 저서로는 <중국애니메이션의 이해>가 있다.

강연자 약력

▪ 1996.03~2001.02 강남대 어문학부 중국어 중국학부 졸업(문학 학사)
▪ 2003.09~2007.06 중국 베이징영화학교 영화학(애니메이션) 전공 졸업(영상학 석사)
▪ 2008.09~2013.08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정책 및 기획 전공 졸업(영상학 박사)
▪ 2001.02 ~ 2002.01 중국 북경대 중국어 고급연수과정 수료
▪ 2002.04 ~ 2002.07 인천국제공항 중국어 통역요원
▪ 2007.05 ~ 2008.02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북경대표처,
‘한국우수애니메이션상영회’ 책임프로그래머
▪ 2007.09 중국전매대학 Aniwow 국제대학생애니메이션페스티벌
''''''''한국우수단편애니메이션'''''''' 초청상영전 책임프로그래머
▪ 2010. 4 ~ 2010. 8 서울 애니메이션 페스티벌(Sicaf) 중국담당 프로그래머
▪ 2013. 7 ~ 2013.11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세계만화가대회 중화권 코디네이터
▪ 2014. 1 ~ 2015.12 한양대학교 중국문제연구소 연구조교수
▪ 2014. 3 ~ 2015.12 강남대, 명지전문대 출강
▪ 2014. 3 ~ 2016. 7 한서대 출강
▪ 2018. 9 ~ 현재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출강, 세종대(2019.9부터 출강)

저서 및 논문

▪ ‘中韩动画电影问题分析-以动画电影剧本教育课程为主-
 한중애니메이션 문제분석 - 한중 애니메이션 스토리교육과정 분석 중심으로’, 2007 (석사학위논문)
▪ ‘중국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민족문화예술성 연구’, 『한국만화애니학회』, 제17호, 2009
(학술등재후보지, 현등재지)
▪ ‘중국 영화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연구 한-홍 공동제작의 경험과 교훈을 중심으로
(1956~1982)’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11호, 2010(학술등재지)
▪ ‘중화권 단일영화시장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중국 영화산업정책을 중심으로‘ 2013 (박사학위논문)
▪ 한-중 애니메이션산업 교류를 위한 지원정책 비교, 『한국만화애니학회』제33호, 2013 (학술등재지)
▪ ‘중국반환 이후 홍콩 영화산업의 변화’, 『문화정책논총』제28집, 1호, 2014 (학술등재지)
▪ ‘사회와 시장의 체제전환이 애니메이션 프로파간다 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40호, 2015년, 2015.9, 83-107(학술 등재지)
▪ <중국애니메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5, 저서
▪ ‘북한 애니메이션의 변화와 딜레마:프로파간다와 시장화 사이에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 55호
2019년, 2019,6, 1-30(학술 등재지)

강좌 소개 및 커리큘럼

현대 사회는 영상사회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영상, 이미지들 공존하고 있다. 그리고 이 거의 모든 영상과 이미지는 스토리를 포함하고 있다. 지하철 광고부터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웹툰, 유투브 영상까지 나름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영상 장르별 스토리의 특징을 알아보고, 실제 작품 기획를 해보는 것이 본 수업의 목표이다.
영상의 대표 장르라고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수업은 진행이 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종류와 제작 방법을 이해하고, 본인의 창작물을 제작해 보고자 한다. 스토리 기획부터 시나리오 쓰기, 스토리보드 제작까지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해 보면서 스토리 보드에 필요한 요소 캐릭터와, 배경, 컬러가 영상과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 본다.

순서 내용
1강 다양한 장르의 영상과 그 스토리의 특징, 주제의식 담기
2강 스토리를 표현하는 방법 :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제작방법과 스토리 기획
3강 스토리 기획 발표와 독자의 감상 듣기
4강 스토리 기획을 시나리오로 발전시키기
5강 시나리오 발표와 독자의 감상 듣기 
6강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소품 기획 
7강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한 애니메이션 배경공간과 색감 기획 
8강 스토리 보드 제작 발표와 독자의 감상 듣기, 수정과 보안 
필수교재 (주교재) 강의 PPT.
(부교재) 문현선 외, 『신화, 영화와 만나다』, 아모르문디, 2015.
※ 강의안은 PPT로 따로 준비할 예정입니다.
참고 문헌
 
제목(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 출판사(논형) 2018
제목(스토리텔링 원론) / 출판사(아카넷) 2018
제목(이야기의 탄생) / 출판사(흐름출판)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