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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학당 위고 강좌

도도학당에서 하는 ‘공부’는 우리가 학교에서 지겹도록 했던 공부와는 달리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진짜 공부’, 즐겁게 배우는 ‘재미난 공부’를 지향합니다.

청년학당위고 강좌 2020-03-16 개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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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신화의 상징과 서사로 풀다
    강연자문현선
    강좌구성총 8강 / 주 1회 / 2시간
    수강일정2020-03-16 오후 7시 30분 (매주 월요일)
    강의료190,000원 (8회)
    장소인문예술학당 도도
강연자 소개
강연자 문현선

중국문화 및 동아시아 신화 연구자, 중한문학 번역자, 스토리텔러이자 캐릭터 프로파일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사학과 중문학을 복수전공하고 동 대학원 중어중문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고전 다시쓰기 작업을 통해 ‘문턱이 낮은 인문학’을 지향하며 옛이야기와 대중문화를 연계하는 주제로 연구와 강의를 병행하는 한편, 번역가로서 동시대의 중국소설들을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저서로는 『무협』, 『삶에서 앎으로 앎에서 삶으로』, 『신화, 영화와 만나다』(공저), 『게임 소재로서의 동양신화』(공저), 『중국미각』(공저), 『소서: 삶의 근원은 무엇인가』(공저), 『거스르지 않는다』(공저) 등이 있고, 역서로는 『나는 남편을 죽이지 않았다』, 『거싸얼왕』, 『암시』, 『하안』 등이 있다.

강연자 약력

1998.2. 이화여대 사학과/중어중문학과 졸업(학사)
2000.8. 이화여대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졸업(석사)
2012.2. 이화여대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졸업(박사)

* 2004년 3월 ~ 2018년 12월
건국대, 게임아카데미, 광운대, 경인여대, 경희대, 동국대, 서강대, 세종대, 수원대, 이화여대, 인하대, 숭실사이버대, 서울디지털대, 한서대 등에서 강의

* 2019년 3월 ~ 현재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창의소프트학부 만화애니메이션텍 전공 초빙교수로 출강
- 중국문화 및 문학 관련 과목 (전통의 재창조와 현대적 재구성, 문화 텍스트로 역사 들여다보기)
- 중국어 및 번역 관련 과목
- 문학과 젠더스터디 관련 과목
- 논문 작성법 및 예술 연구 방법론
- 신화 원형 및 상징 분석
- 신화 콘텐츠와 게임 소재론
- 대중문화 및 문화 콘텐츠 관련 과목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미디어 드라마 텍스트 분석 및 스토리텔링)

저서 및 논문

저서:
『무협』, 살림, 2004.
『게임소재로서의 동양신화』(정재서/문현선 공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부설 게임아카데미, 2006.
『신화, 영화와 만나다』(김윤아 외 공저), 만남출판사, 2011.
『귀신·요괴·이물의 비교문화론』(박종천 외 공저), 소명출판, 2014.
『한류 3.0과 문화 글로컬화의 인문학적 연구: 정신과학적 서사구조 및 인지과학적 융합을 중심으로』(오인규 외 공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4.
『소서: 삶의 근원은 무엇인가』(문현선 외 공저), 동아일보, 2015.
『(개정증보판) 신화, 영화와 만나다』(김윤아 외 공저), 아모르문디, 2015.
『장원: 리더십이란 무엇인가』(문현선 외 공저), 동아일보, 2016.
『동양고전으로 오늘을 읽다』(정재서 외 공저), 신아사, 2017.
『중동신화여행』(김헌선 외 공저), 아시아출판사, 2018.
『2017 인문활동가 양성과정 보고서』(박종천 외 공저), 문화체육관광부, 2018.
(e-book)『아시아문화콘텐츠: 창조와 상상의 시대』(문현선 외 4명 공저), 글로벌컨텐츠, 2018.
『유라시아신화여행』(문현선 외 공저), 아모르문디, 2018.
『삶에서 앎으로 앎에서 삶으로』, 책과이음, 2019.
『거스르지 않는다』(문현선 외 공저), 책과이음, 2019.
『중화미각』(문현선 외 공저), 문학동네, 2019.

역서:
왕원화, 『끝에서 두 번째 여자친구』, 솔, 2005.
저우궈핑, 『아빠빠빠』, 아고라, 2006.
저예, 『빨간 물고기를 따라간 날』, 토토북, 2006.
쑤퉁, 『나, 제왕의 생애』, 아고라, 2007.
쑤퉁, 『마씨 집안 자녀 교육기』, 아고라, 2008.
팡팡, 『행위예술』, 비채, 2008.
위리충, 『모모의 동전』, 토토북, 2009.
리둥팡, 『삼국지 교양강의』, 돌베개, 2010.
쑤퉁, 『다리 위 미친 여자』, 문학동네, 2010.
디안, 『시줴의 겨울』, 자음과모음, 2011.
모옌, 『모두 변화한다』, 생각연구소, 2012.
양자오, 『꿈의 해석을 읽다: 프로이트를 읽기 위한 첫걸음』, 유유, 2013.
황위친, 『정말 좋은 걸까?』, 풀빛, 2014.
류중랑, 『단단한 사회 공부: 내 삶의 기초를 다지는 사회과학 교양』, 유유, 2015.
조유(공역), 『반경: 전략이란 무엇인가』, 동아일보, 2015.
풍몽룡(공역 및 해제), 『지낭: 삶의 지혜란 무엇인가』, 동아일보, 2015.
비페이위, 『마사지사』, 문학동네, 2015.
류전윈, 『나는 남편을 죽이지 않았다』, 오퍼스프레스, 2015.
양자오, 『장자를 읽다』, 유유, 2015.
아라이, 『거싸얼 왕』, 문학동네, 2016.
후스퉈, 『투표합시다』, 산하, 2016.
한사오궁, 『암시』, 책과이음, 2019.
쑤퉁, 『하안』, 문학동네, 2019.

강좌 소개 및 커리큘럼

애니메이션은 21세기의 가장 유력한 미디어 콘텐츠 가운데 하나이다. 20세기에는 ‘어린이의 영화’로 간주되었던 애니메이션은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 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포함하게 되었고, 나아가 영화라는 장르 전체를 포괄하는 더 넓은 영역을 지배하게 되었다. 애니메이션은 생명이 없는 것에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이기에 캐릭터의 창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모든 캐릭터는 자신의 역사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크리에이터는 이 ‘생명 없는 생명체’의 모든 역사와 이야기를 만들어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신화가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신화는 모든 사물과 인간의 존재의 해명하는 스토리텔링이기 때문이다. 본 강의는 창조신화와 영웅신화라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모티프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나아가 이러한 신화 모티프를 통해 클래식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분석하며, 이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을 창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순서 내용
1강 애니메이션과 신화의 스토리텔링
2강 창조신화와 영웅신화, 그리고 스토리텔링
<월드 오브 투모로우> <반지원정대> <아바타> <유랑지구>
3강 디즈니메이션과 재패니메이션, 그리고 스토리텔링
4강 시나리오 프레미스 작성법
5강 중국 애니메이션의 약진: <몽키 킹>, <나의 붉은 고래>, <백사연기>, <나타지마동강세>를 중심으로
6강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창조: 마시마로에서 펭수까지
7강 시나리오 프레미스 피드백(1)
8강 시나리오 프레미스 피드백(2)
필수교재 (주교재) 미르치아 엘리아데, 『영원회귀의 신화』, 심재중, 옮김, 이학사, 2003.
(주교재) 조지프 캠벨,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이윤기 옮김, 민음사, 2018.
(부교재) 크리스토퍼 보글러,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함춘성 옮김, 비즈앤비즈, 2013.
(부교재) 문현선 외, 『신화, 영화와 만나다』, 아모르문디, 2015.

※ 강의안은 PPT로 따로 준비할 예정입니다.